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NIA 알림

[보도자료] 2016 공공부문 EA 우수사례집 발간
2017.04.24 조회수 812 임수혁 총무홍보팀
2016 공공부문 EA 우수사례집 발간
- 정보자원관리의 추진 및 발전 방향 마련 -
 

□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원장 서병조)은 정보자원관리 우수기관의 추진 현황 및 EA활용 등을 분석한 「2016 공공부문 EA 우수사례집」을 발간하였다.
※ EA는 정보화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종합설계도로 업무, 응용, 데이터, 기술, 보안 등 조직 전체 정보자원을 통합적으로 분석한 뒤 이들 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정리한 체계이자 인프라 최적화 방법이다.
 
○ 본 우수사례집은 공공부문의 EA활용을 통한 실용적인 정보자원관리 체계 구축 및 지속적인 EA 발전을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 ‘16년 EA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 해양수산부, 문화체육관광부와 2015년 우수기관인 방위사업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사례가 기재되어 있다.
 
□ 대표적인 사례로는 「2016년 정보자원관리 성과보고회」에서 각각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한 농림축산식품부와 보건복지부가 있다.
 
○ 농림축산식품부의 경우, 농식품 분야에 최적화된 서비스분류체계(SRM)을 정립하였으며, 116개 웹사이트에서 5천개 이상의 콘텐츠를 분석하여 2,852개의 유의미한 콘텐츠를 8개 카테고리로 분류하였다. 이를 통해 7개 유형의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기관에 특화된 서비스분류체계 적용을 통해 유사·중복 웹사이트를 식별하여 통폐합을 추진하고 있다.
 
○ 보건복지부는 본부 및 소속·산하기관을 포함한 36개 기관에 대해 헬프데스크 운영을 통한 상시 EA관리 컨설팅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정보화사업 기획 단계부터 성과평가까지 전 주기에 따른 정보화업무를 상시 검토하였다. 또한 EA정보를 활용하여 보안점검에 소요되는 기간을 64% 단축하였고, 향후 정보자원관리 효율성 증대를 위해 취약 기관을 선정하여 보건복지 EA 향상 프로그램(MOHW EA Leaping, MEAL)을 시행할 예정이다.
 
□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서병조 원장은 “본 사례집에 소개된 사례들은 타 기관에서 벤치마킹하여 활용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정보화 효율성 증대 및 비용 절감 등 조직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우수사례집은 범정부EA 포탈(GEAP)을 통하여 다운로드 받아 활용할 수 있다. <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