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화진흥원(NIA), 2016년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보고서 발간
-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절차‧방법 및 결과 등 평가 전과정 공개
영문 보고서 발간을 통해 해외 주요국의 국내 통신서비스 현황 및 우수성 홍보
□ 한국정보화진흥원(NIA·원장 서병조)은 2016년 국내 유‧무선인터넷에 대한 품질 현황 및 품질평가 등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2016년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보고서」를 발간했다.
○ 본 보고서는 2016년 하반기(09월~12월)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수행한 통신서비스 품질평가의 절차‧방법 및 결과 등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였다.
□ 한국정보화진흥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2007년부터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품질평가를 시작한 이래, 2016년에는 LTE, 3G, WiFi 등의 무선인터넷서비스와 음성통화 서비스, 기가급 유선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품질 평가를 실시하였고, 통신사업자들이 각사 홈페이지에 공개한 커버리지 정보에 대한 신뢰성 점검을 시범적으로 실시하였다.
○ 통신서비스 품질평가는 정부가 통신서비스 품질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이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합리적인 통신상품 선택을 돕고, 통신음영 지역과 품질이 취약한 도서, 산간, 해상로 등 투자가 미흡한 지역에 대한 평가를 통해 통신 품질이 더욱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2016년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보고서」는 품질이 취약한 도서, 산간, 해상로와 기존(2014~2015년) 측정을 수행한 지역 중 품질이 미흡한 지역에 대한 품질 개선여부를 점검 확인에 대한 내용을 새롭게 포함하고 있다.
○ 또한, 2016년 사업자가 사업자 홈페이지에 커버리지 정보 공개 현황, 커버리지 시범 평가 절차‧결과 향후 계획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 2017년에는 이용자가 연중 통신서비스 품질평가에 직접 참여하는 ‘이용자 상시 평가’ 및 통신서비스 커버리지 점검을 추진하여 이용자에게 보다 다양한 통신서비스의 품질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 본 보고서는 영문 보고서를 함께 발간하여,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ITU(국제전기통신연합) 등 ICT 분야의 국가 발전 지수를 조사‧발표 하는 주요 국제기구 및 FCC(미국 연방통신위원회), Ofcom(영국 방송통신규제위원회) 등 주요 선진국의 ICT 유관기관에 배포하여 국내 통신서비스 품질의 현황 및 우수성을 소개할 예정이다.
□ 한국정보화진흥원 서병조 원장은“2016년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보고서 발간을 통해 정부와 기업의 정책결정 및 학계와 연구계의 연구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하며, 아울러 세계 최고 수준의 국내 통신 품질의 수준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2016년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보고서」는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www.nia.or.kr)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2016년 수행한 통신서비스 품질평가의 지역별‧서비스별 상세 결과는 스마트초이스(www.smartchoice.or.kr)와 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 임 : 1. 보고서 표지 1부.
2. 보고서 목차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