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NIA 알림

[보도자료] NIA, '국가 인프라 지능화 추진 전략' 보고서 발간
2017.11.22 조회수 899 임수혁 총무홍보팀
NIA, ‘국가 인프라 지능화 추진 전략’ 보고서 발간
- 국가 경제 성장 견인과 사회 발전 촉진을 위한 국가 인프라 지능화 방안 제시 -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서병조, 이하 NIA)은 혁신성장의 동력으로서 국가 인프라 지능화의 의미와 중요성을 짚어보고, 구체적 실천전략으로서‘똑똑한 국가 인프라(스마트 SOC)를 만들기 위한 5개 분야 15개 과제를 제안「혁신성장을 위한 국가 인프라 지능화 추진 전략」보고서를 발간하였다.
 
○ 본 보고서에서는 국가 인프라를 경제활동과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사회기반시설로 정의하였다. 이러한 국가 인프라는 경제성장과 국민 복지를 견인하는 국가의 근간으로, 혁신성장의 핵심수단인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지능화’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 국가 인프라는 데이터기술과 인공지능을 통해 지적 능력(Intelligence)을 갖게 되고, 이는 모니터링․제어․최적화․자율화의 4가지 단계를 거쳐 달성된다고 분석하였다.
  - 현재 국가 인프라는 센서와 IoT를 활용한 모니터링 또는 제어 수준이나, 지능화 수준이 향후 자율화 단계에 이르면 인프라 스스로 진단과 수리에 대해 의사결정 후 실행할 수 있게 된다.
 
○ 한편, 현재의 국가 인프라는 급속한 노후화 대비 투자는 오히려 감소 추세이며, 데이터 양이 부족하고 비정제 데이터가 많은 등 인공지능 활용이 어려운 상태로 혁신성장과 사회현안 해결을 위한 지능화 준비 수준은 미흡한 것으로 진단하였다.
 
○ 이에 본 보고서는 거버넌스 구축, 법․제도 정비, 데이터 축적, 중점분야 선정을 기본 방향으로 삼고, 5개 분야 15개 과제를 제안하였다. 특히, 과제의 세부내용은 경제성, 시급성, 기술 적용 가능성, 정부 역할의 필요성 등을 종합·고려하였다.
  - 교통시설 분야에서는 AI기반 도로교통 인프라 고장 예측예방 정비, 스마트 항만물류 시스템, 공항 여객 수화물 X-Ray 영상 자동판독, 지능형 실시간 교통신호시스템, 자율주행차 지원 스마트 교통안전시설 등 5개 과제를 제안하였다.
  - 유통공급시설 분야에서는 지능형 가상 발전소(VPP: Virtual Power Plant), 지능형 전력설비 관리, 에코 스마트 상수도 시스템, IoT 기반 하수도시설 운영관리 등 4개 과제를 제안하였다.
  - 방재시설 분야에서는 상황인지 기반 지능형 CCTV, 인공지능 기반 싱크홀 예측 시스템, 가뭄 대응 스마트 관리를 과제를, 환경시설 분야에서는 스마트 생활폐기물 관리 시스템 과제를, 다중이용시설 분야에서는 인공지능 기반 미세먼지 정밀측정 예보, 클라우드 기반 학교 에너지 관리시스템 개발 과제를 제안하였다.
 
□ 한국정보화진흥원 서병조 원장은 “지능화된 ‘똑똑한 국가 인프라’를 신산업과 일자리 창출의 플랫폼으로 활용하여,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고 혁신성장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혁신성장을 위한 국가 인프라 지능화 추진 전략」 보고서는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www.nia.or.kr)에서 받아 볼 수 있다.
 
 
 
붙 임 : 1. 「혁신성장을 위한 국가 인프라 지능화 추진 전략」표지
         2. 국가 인프라 지능화 15대 추진 과제(안). 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