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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A 알림

[보도자료] 한국정보화진흥원, 2017 정보접근성 실태조사 결과 발표
2018.03.13 조회수 2362 임수혁 총무홍보팀
정보접근성,“모든 국민이 정보통신기술의 혜택을 누리기 위한 기반”
- 한국정보화진흥원 『2017 정보접근성 실태조사』결과 발표 -


□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서병조, 이하 NIA)은 13일(화), 민간분야 웹사이트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정보접근성* 수준을 조사한「2017 정보접근성 실태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 정보접근성 : 장애인·고령자 등이 신체적·기술적 조건에 관계없이 정보통신 기기 및 서비스에 용이하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는 정도
 
□ 이번 조사는 대중성이 높은 웹사이트(1,079개) 및 모바일 앱(152개) 총 1,231개를 선정하여 국가표준인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지침’ 및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콘텐츠 접근성지침’을 기준으로 평가를 하였으며,

○ 정보접근성 지킴이 및 멘토로 구성된 전문가 평가와 시각(전맹, 저시력), 상지(관절, 근육, 뇌병변 등) 장애인에 의한 사용자 평가(시범)로 구분하여 진행하였다.
 
※ 전문가 평가(web 980개, app 109개), 사용자 평가(web 99개, app 43개))

□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문가 평가에서 웹 사이트의 접근성은 평균 61.0점, 모바일 앱의 접근성은 평균 78.3점이며, 사용자 평가에서는 장애 유형별 과업성공률이 웹 사이트가 평균 58.9%, 모바일 앱이 평균 71.7%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정보접근성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16년도 조사결과와 비교하면, 웹 사이트는 전년대비 2.2점 향상(`16년 58.8점→ ‘17년 61.0점)되었으며, 모바일 앱은 전년과 유사한 수준(`16년 78.7점→`17년 78.3점)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 특히, 금융분야에서는 씨티은행, 팍스넷 등이 전년 대비 30점 이상, 복지시설분야에서는 해남ㆍ순천ㆍ성남시 장애인복지관이 40점 이상 웹 접근성이 개선되는 등 기관 담당자의 준수 의지 향상으로 접근성 준수율이 개선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 NIA는 ‘18년에도 “찾아가는 정보접근성 설명회”, “정보접근성 오픈 아카데미”, “웹 접근성 개선지원 사업” 등 민간의 정보접근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NIA 서병조 원장은 “정보접근성은 정보통신기술의 혜택을 국민 모두가 함께 누리는 사회 구현을 위한 기반이며, 이번 조사를 통해 정보접근성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는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기업의 관심과 노력이 중요하며 더욱 필요한 실정이다”고 강조하였다.


 
붙임. 2017 정보접근성 실태조사결과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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