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NIA 알림

[보도자료] 행정안전부-한국정보화진흥원, PMO 도입·운영 및 활동점검 가이드 배포
2018.03.21 조회수 850 임수혁 기획조정팀
PMO활동 수준진단 가능해져, 전자정부사업 품질향상 기대
- 행안부·NIA, 「PMO활동 점검가이드」등 제정 공지 -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서병조)은 전자정부사업관리위탁(PMO)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하여 「PMO 도입·운영 가이드 2.0」과 「PMO활동 점검가이드」를 배포한다고 밝혔다.

○ PMO 제도는 ’13년 전자정부법에 공공부문 도입 근거를 마련하고 이후 점진적으로 확산되어 2018년 공공부문 PMO사업은 140억원 규모로 증가하였고, 대상이 되는 전자정부사업 규모도 2,656억원으로 성장하는 등 전자정부사업에서 PMO의 중요성은 점차 커지고 있다.
 
구 분 ‘16년(실적) ‘17년(실적) ‘18년(계획)
기관 수 8개 기관 14개 기관 16개 기관
PMO 대상사업 수 17개(2,309억) 34개(3,182.5억) 29개(2,129.3억)
PMO 사업 수 15개(74.5억) 26개(141.2억) 26개(136.3억)

□ 「PMO 도입·운영 가이드 2.0」과 「PMO활동 점검가이드」는 기술 및 전자정부 환경 변화에 맞도록 각각 새롭게 개정 및 제정된 것으로,

○ 발주기관은 그 동안 PMO를 도입·운영하기 위한 방법·절차 등에 관한 세부사항을 정해 놓은 「PMO 도입·운영가이드1.0」을 기반으로 PMO 사업을 추진하여 왔으나 이번에 개정하게 되었다.

○ 「PMO활동 점검가이드」는 행정안전부 고시인 「전자정부사업관리위탁에 관한 규정」에서 규정한 PMO사업자의 세부 업무별로 요구되는 역할의 수행정도를 점검지표에 따라 평가하고, 미흡 시 환류를 통해 해당 PMO활동을 보완하도록 하고 있다.

○ 또한 PMO활동의 달성수준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엑셀로 만든 ‘PMO활동 점검 및 시각화 도구’를 「PMO활동 점검가이드」와 함께 제공하고 있다.

< PMO활동 점검 및 시각화 도구 화면 일부 >
 

□ 앞으로 발주기관은 「PMO 도입·운영 가이드 2.0」에 따라 PMO사업을 기획(Plan) 및 도입·운영(Do)하고, 「PMO활동 점검가이드」를 통해서 PMO수행활동을 확인·점검(Check)하고 PMO사업자의 활동 중 미흡한 부문을 지속적으로 보완함(Act)으로써 PMO의 품질향상과 함께 전자정부사업의 안정적인 추진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

□ 정윤기 행정안전부 전자정부국장은 “PMO를 통해 전자정부사업이 보다 안정적으로 추진되고 나아가 전자정부서비스의 품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선제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PMO활동 점검가이드」와 관련 도구, 「PMO 도입·운영 가이드 2.0」은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www.nia.or.kr)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