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NIA 알림

(보도자료) NIA, 2018년 ICT를 통한 착한상상 프로젝트 착수보고회 및 멘토링 개최
2018.08.07 조회수 474 정택진 총무홍보팀

시민이 참여하는 디지털 사회혁신 과제 추진


- 2018년 ICT를 통한 착한상상 프로젝트 착수보고회 및 멘토링 개최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과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은 ICT를 활용하여 지역 사회현안을 해결하는 디지털 사회혁신(DSI*)의 일환으로 ‘ICT를 통한 착한상상 프로젝트(이하 ICT 착한상상)’를 추진한다.


    * 디지털 사회혁신(DSI, Digital Social Innovation) : 사회적 및 협력적 혁신 유형으로써, 방대한 사회적 필요에 따르는 해결책과 지식을 공동으로 창작하기 위해 ‘혁신가, 이용자, 공동체’가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협력하는 것(EU, 2014)


 


○ 2018년도 ICT 착한상상은 지자체, 사회적기업, 연구기관 등을 대상으로 공모를 통해 최종 5개 과제를 선정하였고, 8월 6일(월) 착수보고회를 통해 본격적으로 시민이 사회문제를 직접 개선해나가는 다양한 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 과기정통부, NIA 및 지자체, 수행기관 관계자가 참여한 착수보고회는 수행기관의 과제발표 및 공유에 이어, 디지털 사회혁신 멘토단*의 전문가가 과제별로 정책․기술 등을 자문하는 멘토링으로 진행되었다.


    * 디지털 사회혁신 멘토단 : ‘ICT 착한상상’ 선정 과제의 추진주체인 '시민'의 문제해결 역량 및 디지털 기술 활용능력 제고를 위한 기술적 지원, 멘토링, 컨설팅 등을 수행하는 지원 전문가 및 단체(2018.6.18. 출범)


 


□ 올해 선정된 ICT 착한상상 5개 과제는 환경, 안전, 고령화 및 격차 등 다양한 분야의 사회문제를 개선하는 과제로서, 디지털 사회혁신을 통한 문제해결 범위와 가능성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 Civic Hacking을 위한 교육 플랫폼 ‘UniLion’(사단법인 멋쟁이사자처럼)은 SW 비전공자와 ICT 소외계층(새터민, 여성, 도서산간지역 등) 대상으로 ICT 및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해 청년 일자리 문제와 사회통합의 해결책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지역의 청각장애인, 노인 등의 안전과 사회참여를 유도하는 청각약자를 위한 행복나눔 프로젝트(서울시 구로구) 와 주민이 직접 지역의 환경문제 해결을 모색하는 주민참여 환경Map을 통한 클린공동체 만들기(광주시 북구) 등 두 과제는 지역문제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여 해결책을 모색하는 디지털 사회혁신 과제이다.


 


○ ICT와 농업지식을 접목하는 교육을 통해 농업공동체에 ICT를 확산하는 귀농귀촌자를 위한 ICT교육 모델 개발((주)실버넷TV), 동전의 사회적 비용 절감과 편리성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Coinless Society (동전 없는 사회)(에스이임파워 사회적협동조합) 과제는 사회적 경제를 위한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2015년부터 추진된 ICT 착한상상은 올해까지 총 25개의 국민참여 과제를 발굴․추진함으로써 디지털 사회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 그간 ‘I Create Town, ICT로 내가 만드는 마을’을 주제로 지역의 현안문제와 기존 방식으로 해결이 어려운 다양한 문제를 구성원들이 참여하여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해오고 있다.


 


○ 특히, 최근 제기된 어린이 통학차량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비콘(Beacon), Pocket WiFi, 동작감지센서 등을 활용한‘노랑차의 안전한 승하차 지원 서비스(충북 청주시)’를 2017년 ICT 착한상상을 통해 추진함으로써 디지털 사회혁신의 선도적 과제로 인정받고 있다.


 


□ 과기정통부와 NIA는 디지털 사회혁신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시민’이 참여하는 디지털 사회혁신 아이디어 및 소그룹 연구 프로젝트 발굴을 위한 ‘디지털 사회혁신(DSI) 아이디어 공모대회’를 추진하고 있다.


 


○ 8월 21일(화)에 개최될, 최종 공모대회를 통해 우수한 디지털 사회혁신 아이디어와 연구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추후 파일럿(Pilot)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국민체감형 서비스로 구현․발전시킬 예정이다.


 


□ NIA 최두진 본부장은 ‘ICT 착한상상과 디지털 사회혁신(DSI)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공공의 이익 및 사회적 가치 증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디지털 사회혁신 확산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