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융합 Issues &Trends] 인공지능 기반의 ‘챗봇(ChatBot)’ 등장과 발전동향
2016.08.29 조회수 4097 장준희 ICT융합본부

“ICT융합 I&T”는 우리사회 전반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ICT융합 기술·정책 관련 이슈와 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융합 중심의 미래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기 위한 다양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정보화진흥원(NIA)에서 기획하여 발간하는 보고서입니다.


 


[목차]




I. 배경 및 필요성

 o ICT 패러다임의 진화와 챗봇(ChatBot) 시대의 도래
 o 모바일 앱을 넘어 챗봇으로




II. 챗봇의 정의와 현주소

 o 챗봇이란?

 o 챗봇의 기술 요소

 o 국내외 ICT 기업의 챗봇 서비스 개발 경쟁

 o 해외 주요 ICT 기업의 챗봇 서비스

 o 국내 주요 ICT 기업의 챗봇 서비스

 o 해외 정부의 챗봇 활용사례

 o 우리 정부의 챗봇 활용사례



III. 챗봇의 파급효과

 o 유관산업의 新부가가치 창출 및 혁신 주도

 o E2E(Everything to Everything) 및 공유경제 활성화



IV. 시사점



*문의 : ICT융합본부 융합서비스팀 장준희 연구원(junhee@ni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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