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NIA, 한국의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태국에 전수
2019.11.06
조회수 686
박채영
총무홍보팀
NIA, 한국의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태국에 전수
- 태국 행정법원 ICT담당 공무원 대상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현지연수 개최 –
□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은 11월 6일(수)부터 8일(금)까지 3일간 태국 행정법원 ICT담당 공무원 40명을 대상으로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연수과정을 태국 방콕에서 개최한다.
○ 이번 연수과정은 정부의 신남방 정책을 지원하고 지난 9월 한국과 태국의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양국의 ICT분야 협력을 이행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강의 및 실습 과정으로 구성된다.
*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 행정안전부에서 전자정부 서비스의 품질향상과 정보화 투자 효율성 향상, 대ㆍ중소기업의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 등을 위해 마련한 오픈소스 기반의 플랫폼별 표준화된 개발 프레임워크
□ 태국 행정법원에서는 올해 양국의 정상회담 직후 자국의 법원행정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소속 직원의 기술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교육을 NIA에 요청하였다.
○ 동 연수과정은 지난 10년간 NIA에 축적된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개발 경험과 교육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태국의 ICT 환경과 교육대상의 기술역량을 고려한 강의와 실습과정으로 구성된다.
* NIA는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를 2009년 6월에 최초로 소스코드 공개(v1.0) 이후 2019년 v3.8까지 배포하였으며, 해외 11개국 25개 사업에 적용되었고, 총 5,630명의 국내개발자를 대상으로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교육실시
○ 특히 단순 강의 외에도, 태국 정부에서 구축 예정인 전자법원 시스템 개발 지원을 위해 한국의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시스템 담당자가 직접 해당 시스템 구축 과정과 서비스 운영경험을 공유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 태국 행정대법원장 Piya Pratangta(삐야 프라탕타)는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교육을 통해 태국행정법원의 전자정부 시스템이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하며, “이번 교육을 지원해 준 한국 정부에 감사함과 지속적으로 한국정부와 전자정부 분야에서 협력을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 NIA 오강탁 글로벌협력본부장은 “이번 교육과정이 태국 행정법원의 전자법원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NIA의 축적된 전문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과 태국의 ICT분야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한편,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S/W는 홈페이지(https://www.egovframe.go.kr/)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이용이 가능하다. <끝>
붙임 1. 사진 설명
2. 행사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