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NIA, 한국의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태국에 전수
2019.11.06 조회수 686 박채영 총무홍보팀
NIA, 한국의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태국에 전수
- 태국 행정법원 ICT담당 공무원 대상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현지연수 개최 –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은 11월 6일(수)부터 8일(금)까지 3일간 태국 행정법원 ICT담당 공무원 40명을 대상으로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연수과정을 태국 방콕에서 개최한다.
 
○ 이번 연수과정은 정부의 신남방 정책을 지원하고 지난 9월 한국과 태국의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양국의 ICT분야 협력을 이행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강의 및 실습 과정으로 구성된다.
 

*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 행정안전부에서 전자정부 서비스의 품질향상과 정보화 투자 효율성 향상, 대ㆍ중소기업의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 등을 위해 마련한 오픈소스 기반의 플랫폼별 표준화된 개발 프레임워크
 
□ 태국 행정법원에서는 올해 양국의 정상회담 직후 자국의 법원행정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소속 직원의 기술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교육을 NIA에 요청하였다.
 
○ 동 연수과정은 지난 10년간 NIA에 축적된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개발 경험과 교육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태국의 ICT 환경과 교육대상의 기술역량을 고려한 강의와 실습과정으로 구성된다.
 

* NIA는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를 2009년 6월에 최초로 소스코드 공개(v1.0) 이후 2019년 v3.8까지 배포하였으며, 해외 11개국 25개 사업에 적용되었고, 총 5,630명의 국내개발자를 대상으로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교육실시
 
○ 특히 단순 강의 외에도, 태국 정부에서 구축 예정인 전자법원 시스템 개발 지원을 위해 한국의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시스템 담당자가 직접 해당 시스템 구축 과정과 서비스 운영경험을 공유하는 시간도 마련된다.
 
□ 태국 행정대법원장 Piya Pratangta(삐야 프라탕타)는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교육을 통해 태국행정법원의 전자정부 시스템이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하며, “이번 교육을 지원해 준 한국 정부에 감사함과 지속적으로 한국정부와 전자정부 분야에서 협력을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NIA 오강탁 글로벌협력본부장은 “이번 교육과정이 태국 행정법원의 전자법원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NIA의 축적된 전문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과 태국의 ICT분야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한편,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S/W는 홈페이지(https://www.egovframe.go.kr/)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이용이 가능하다. <끝>
 
 
붙임 1. 사진 설명
      2. 행사 개요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플러스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