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참여로 진화하는 통신 품질: 통신서비스 품질평가와 무료 속도측정 앱
2024.10.16 조회수 5005 구서연 ESG혁신팀

국민 참여로 진화하는 통신 품질: 통신서비스 품질평가와 무료 속도측정 앱


우리 일상에 필수가 된 모바일 인터넷. 출퇴근길 지하철에서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카페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등 언제 어디서나 고속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이 당연해졌습니다. 하지만 가끔 느려지는 속도에 답답함을 느낀 적 있으신가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매년 '통신서비스 품질평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무엇인가요?


통신서비스 품질평가는 1999년부터 시작된 정부 주도의 평가 제도입니다. 초기에는 2G, 3G 서비스를 대상으로 시작되었으나, 기술의 발전에 따라 현재는 5G, LTE, 3G, WiFi, 유선인터넷 등 다양한 서비스를 평가합니다. 이 평가의 주요 목적은 통신 품질 향상을 유도하고,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품질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특히 2013년부터는 “NIA 무선인터넷 속도측정 앱”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네트워크 품질을 측정하고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마련되었습니다. 이제 누구나 간단한 앱 사용으로 전송 속도와 지연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4년 통신품질평가, 무엇이 달라지나


2024년에는 실내 시설의 5G 품질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전체 평가 대상 400개소 중 40%인 160개소를 실내 시설로 선정하고, 특히 5G 무선국이 없는 건물은 실내 통신 품질이 저조할 가능성이 높은 점을 고려하여 해당 건물을 중점적으로 평가할 예정입니다.


또한, 농어촌 지역의 5G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농어촌 5G 공동망의 평가지역 표본 수를 2023년 30개에서 2024년 45개 읍·면으로 확대하고, 농어촌 지역의 5G 이용 가능 지역 정보도 점검을 개시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도시와 농촌 간의 통신 품질 격차를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 통신 현황, 어디까지 왔나


2023년 10월 기준, 통신사가 공개한 옥외 5G 커버리지 면적은 3사 평균 75,763.59㎢로 우리나라 국토면적의 75.25%에 5G가 구축되었습니다. 특히 통신 3사는 전국 지하철 역사 및 노선, 고속철도 역사 및 노선, 주요 고속도로 노선 전체 구간에 대하여 5G 커버리지를 구축했다고 밝혔습니다.


2023년 평가 결과, 5G 하향 전송속도는 3사 평균 939.14Mbps로 전년 대비 4.8% 빨라졌습니다. 도시 규모별로는 대도시(서울·6대 광역시)가 1,035.46Mbps로 가장 빨랐고, 중소도시 962.07Mbps, 농어촌 607.86Mbps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LTE 서비스의 경우, 3사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178.93Mbps로 전년 대비 17.8% 향상되었습니다.



데이터 걱정 없이 참여하는 무선인터넷 속도 측정

데이터 걱정 없이 참여하는 무선인터넷 속도 측정

 



2024년 6월 20일부터 NIA의 '무선인터넷 속도측정 앱' 사용 시 데이터 요금이 전액 면제됩니다. NIA와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이하 KMVNO), 에스케이텔레콤㈜(이하 SKT), ㈜케이티(이하 KT), ㈜LG유플러스(이하 LGU+)가 ‘NIA 무선인터넷 속도측정 앱’의 데이터 요금 면제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한 덕분입니다.


이전에는 LGU+를 제외하고 품질 측정 시 5G는 약 900MB, LTE는 약 150MB의 데이터를 개인 데이터 제공량에서 차감하는 방식이었는데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이용자들은 이용 중인 통신사와 관계없이 월 50회까지 품질측정 데이터 사용량 차감을 면제받게 됩니다. 통신품질 1회 측정 시 5G 서비스는 약 900MB, LTE 서비스는 약 150MB의 데이터가 사용되지만, 이는 여러분의 데이터 제공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다만, 앱 다운로드나 측정 결과 조회 등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사용량은 기존과 동일하게 월간 데이터 제공량에서 차감하며, 통신품질 측정 도중 발생하는 데이터 사용량에 한한다고 하니 이 점을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무선 인터넷 속도측정 앱 사용법

저도 직접 NIA의 무선 인터넷 속도측정 앱을 사용해봤는데요, 

NIA 무선인터넷 속도측정 앱은 Android와 iOS를 모두 지원하며,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운로드


   

  


1. 구글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에서 “ 무선인터넷 속도측정” 앱을 무료로 다운로드합니다. 

장소지정

   


   

 


2. 앱을 실행하고 측정 장소를 지정 후, 데이터망 허용을 선택합니다.

측정 시작



   

 


3. 측정시작을 눌러 측정을 시작합니다. 측정이 완료되면 사진처럼 다운로드, 업로드, 지연시간, 손실률을 한 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LTE로 실내에서 측정해보았는데요, 위치정보 접근 권한을 허용하지 않거나 단말의 위치서비스(GPS) 기능을 끈 상태에서 측정한 경우에는 정확한 품질 정보가 통신사에 제공되기 어려우므로, 위치정보 접근 권한을 허용하거나 GPS 기능을 켠 상태에서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치정보는 품질 개선의 목적으로만 사용되며, 개인정보와는 연동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왜 측정에 동참해야 할까요?


측정 결과는 통신사들이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는 데 직접적으로 활용됩니다. 사용자들이 제공하는 데이터를 통해 통신사는 실제 사용 환경에서의 네트워크 성능을 파악하고, 문제가 있는 지역을 신속하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측정 시 수집되는 정보는 날짜, 시간, 전송속도, 지연시간, 손실률, 단말기종 등입니다. 이 데이터는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처리되어 철저히 보호됩니다.


NIA가 제공하는 사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통신사는 다양한 개선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지역에서 속도 저하가 자주 보고되면 해당 지역의 기지국 증설이나 장비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함께 만드는 더 나은 통신환경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에서 2023년 9월에 발표한 해외 7개 주요국의 5G 다운로드 속도와 올해 정부 평가로 확인한 5G 다운로드 속도를 비교해보면, 우리나라 5G 속도는 이미 주요 7개국 평균 대비 약 4배 빠른 수준입니다. 이는 우리나라의 통신 기술과 인프라가 세계적 수준임을 보여주는 결과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개선의 여지가 있는데요. 특히 실내와 농어촌 지역의 품질 향상이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지금 바로 무선인터넷 속도측정 앱을 다운로드받아 사용해보세요. 한 번의 클릭으로, 여러분의 통신 품질을 확인하고, 통신 환경 품질 개선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참여가 대한민국의 빠르고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 미래를 함께 만들어갑니다!


박가은 기자님 명함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플러스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