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2024년 빅데이터 플랫폼 성과공유회” 개최
2024.12.11
조회수 986
구서연
ESG혁신팀
NIA,“2024년 빅데이터 플랫폼 성과공유회”개최
- 2024 데이터 진흥주간과 연계, 우수 빅데이터 플랫폼 시상 -
□ 한국지능정보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은 12월 11일(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와 함께“2024 빅데이터 플랫폼 성과공유회”(이하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 본 성과공유회는‘2024 데이터 진흥주간(12.9~12)’행사의 일환으로 추진되며, 그간의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오전에는 과기정통부, NIA, 그리고 21개 플랫폼 운영기관의 주요 관계자가 모두 참석한 가운데, 그간 빅데이터 플랫폼의 활성화에 공헌한 기관에 대한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 수상한 기관들은 21개 빅데이터 플랫폼 주관 운영기관 중 데이터 이용·유통 활성화 성과, 융합 데이터 서비스 확산 성과, 자생 강화 노력 등 5개 분야에서 그간의 성과를 기준으로 선정하였고 선정된 우수 빅데이터 플랫폼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여 했다.

□ 오후에는 ▲ 올해 3년차 구축을 완료하는 5개 빅데이터 플랫폼의 추진 성과 공유 ▲ 고수요 데이터 확충 사업 참여 센터 중 우수사례 ▲ 국가 데이터 인프라 진행 현황 및 차년도 계획 등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 먼저 ‘22년도에 구축을 시작하여 올해 3년차 구축을 마무리하는 5개 빅데이터 플랫폼(감염병, 공간융합, 부동산, 스마트팜, 연안 분야)은 융합데이터 생성, 혁신 서비스 발굴 및 고도화로 데이터 이용 제고, 신규 회원 수 확대 등 우수한 성과를 발표하였다.

○ 다음으로 올해 처음 시작한 고수요 데이터 확충 사업에 참여한 올시데이터는 데이터 상품의 해외수출 사례를 공유하며 글로벌 데이터 시장 진출하기 위해 ESG 규제를 충족하는 데이터 관리와 지속 가능한 경영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 이어서 광개토연구소는 구축한 데이터에 대한 가치평가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특허 분야의 데이터 특성, 법적 특성, 사업성 등을 고려한 데이터 상품화 전략을 공유하였다.
□ 앞으로 NIA와 과기정통부는 그간의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성과를 바탕으로 국내 데이터 융합·활용 우수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데이터 유통, 거래 활성화를 위한 사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 NIA 황종성 원장은 "빅데이터 플랫폼과 센터의 협력으로 이룬 성과를 확산하고, 데이터 산업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라며, 특히 "국가 데이터 인프라를 통해 공공과 민간의 플랫폼 간 연결성을 높이고 데이터가 막힘없이 흐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