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한국대표팀 8년 연속 수상
2025.09.11 조회수 42 구서연 ESG혁신팀
국제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한국대표팀 8년 연속 수상
- 우리나라 대학생들, 8년 연속 메달 수상(동메달) 쾌거 -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은 지난 9월 5일 한국 대표단이 국제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연대회(International Collegiate Programming Contest, 이하 ICPC) World Finals 2025에서 동메달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이번 대회는 아제르바이잔 바쿠에서 개최되었으며, 전 세계 3,424개 대학 73,083명의 학생이 참가한 지역 예선을 거쳐, 최종적으로 103개 나라 104개 팀이 본선 무대에서 경합하였다.

□ 한국 대표로 참가한 서울대팀(이성호, 최다니엘, 이동현, 코치 송용수 교수)은 세계 10위를 기록하며 동메달을 획득하였다. 서울대팀은 난이도가 높은 문제들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결하며 국제 무대에서 한국 학생들의 우수한 실력을 입증하였다.

ㅇ 함께 출전한 KAIST팀(22위), 고려대팀(37위), 포항공대팀(41위)도 최선을 다하였으나 아쉽게도 수상 대열에는 포함되지 못하였다.

□ 이번 성과는 단순한 수상에 그치지 않고, 한국 청년들이 보유한 알고리즘 설계 능력, 창의적 문제 해결력, 협업 역량이 세계적으로 경쟁 가능한 수준임을 확인시킨 사례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

□ NIA 황종성 원장은 “우리나라 팀이 8년 연속으로 본선에서 메달을 획득한 것은 세계적으로도 대단한 성과”라며, “비록 올해 최상위권 진입에는 아쉬움이 있었지만, 이러한 성과가 향후 더 큰 도약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 한편, ICPC는 1970년대 시작된 세계 최대 규모의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연대회로, 참가 학생들은 주어진 시간 내에 복잡한 문제들을 알고리즘으로 해결하며 경쟁한다. 본 대회는 소프트웨어 분야 인재 양성의 산실로 불리며, 전 세계 IT 산업계와 학계에서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플러스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