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국산 양자기술 소부장 보급‧활용 지원 본격 착수 
2025.09.12 조회수 54 구서연 ESG혁신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국산 양자기술 소부장 보급‧활용 지원 본격 착수 
- 수요처별 최대 1억원 지원, 양자분야 소재·부품·장비에 대한 국산화 도모 -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진흥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배경훈, 이하 과기정통부)와 함께 ‘국산 양자기술 소부장 보급·활용 지원사업’의 수요처를 9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한달간 모집한다고 밝혔다.

○ 이번 사업은 「양자과학기술 및 양자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추진된다. 현재 우리나라는 양자기술에 필요한 재료와 부품, 장비(이하 소부장)를 대부분 외국에서 수입하고 있다. 진흥원은 이 사업을 통해 국산 소부장 사용을 늘려 외국 의존도를 줄이고, 양자기술을 실제로 활용한 사례를 확보하고자 한다.

□ 올해 처음으로 추진하는 본사업은 양자분야 국산 소부장 도입을 희망하는 국내 중견‧중소‧벤처기업, 대학‧연구소‧공공기관 등을 수요처로 모집하여, 수요처별 소부장 구매 비용을 최대 1억 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 선정된 수요처에는 국산 소부장 구매와 납품을 지원하고, 소부장 공급기업은 수요처의 요구사항에 따라 기능‧성능 조율, 소부장 활용지원 컨설팅 등의 전문기술을 지원한다.

     * 공급기업은 자체 국산 양자기술 소부장 제품을 보유한 국내기업 또는 기관으로, ‘국산 양자기술 소부장 보급활용 지원사업’의 공공기업 Pool 등록‧신청하여야 함 (신청 기간 :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제출처 : qt2025@kait.or.kr)
     ※ 설명회 안내 : 2025. 09. 19(금) 14:00~16:00 KAIT 회의실(서울시 강남구)


○ 9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한 달간 수요처를 모집하고, 모집된 수요처를 대상으로 양자분야 전문가 검토를 거쳐 최종적으로 지원할 수요처를 선정한다.

□ 진흥원 양자기술활용센터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의 국산 양자기술 소부장 활용사례를 발굴하고 나아가 국내 양자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 또는 기관은 진흥원 누리집(www.nia.or.kr) 공지사항에서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끝>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플러스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