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Insight 2025-2] MCP 기반 AI 에이전트의 자율의사결정과 공공 행정혁신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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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Insight 2025』는 AX(AI Transformation)·DX(Digital Transformation) 시대를 맞이해 다가오는 미래를 준비하고, 미래 지능화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이하 한국지능정보원)에서 발간하는 기술동향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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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개요
AI 에이전트는 학습을 통해 추론하는 기존 AI에서 나아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하는 자율형 시스템으로 진화하고 있으며, 최근 MCP 기술 등장과 함께 다양한 산업과 업무 전반에서 활용성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본 보고서는 AI 에이전트의 자율성 향상을 위한 핵심 기술인 MCP 개념 및 민간 도입 사례를 통해 전망과 한계를 살펴보고 공공 부문 도입 방안을 제시한다.
<목차>
1. 서론
1.1 AI 에이전트의 개념
1.2 AI 에이전트 기능 향상을 위한 핵심 기술의 필요성
2. MCP 기술의 개념
2.1 MCP 기술의 등장 배경
2.2 MCP 기술의 개념과 특징
2.3 MCP와 표준 프로토콜 현황
3. MCP 기술의 전망과 한계
3.1 MCP 기술의 미래 전망
3.2 MCP 기술의 한계점
4. MCP 기술 적용과 비즈니스 혁신 사례
4.1 해외 사례
4.2 국내 사례
4.3 학술연구 분야
5. 공공 부문 MCP 기술 도입 방안
5.1 공공 부문 도입 필요성과 기대효과
5.2 적용 분야와 도입 전략
5.3 기술 및 제도 환경 조성 방안
5.4 거버넌스 및 운영 모델
5.5 단계별 도입 로드맵
5.6 공공 도입 시 오남용 최소화 방안
5.7 성공적 도입을 위한 고려사항
6. 결론 및 정책 제언
6.1 시사점
6.2 결론
작성
동국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정보학과 윤상혁 교수(yoonsh@dgu.ac.kr)
문의
인공지능정책실 미래전략팀 김민이 연구원(053-230-1284, kmy0430@ni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