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NIA 알림

NIA, 미래네트워크 선도시험망(KOREN) 국제회선 100G 고도화
2019.04.08 조회수 618 박채영 총무홍보팀
미래네트워크 선도시험망(KOREN) 국제회선 100G 고도화
- 5G 이동통신, 초실감형 VR ∙ AR, 빅데이터 등 국제 연구∙실증시험 기반확보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은 미래네트워크 선도시험망*(이하 ‘KOREN’) 국제회선을 10G에서 100G 환경으로 고도화해 안정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 KOREN(KOrea advanced REsearch Network) : 산업체 ∙ 학계 ∙ 연구기관이 미래 네트워크 선도기술 및 장비를 연구∙시험검증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운영중인 선도시험망

○ 최근 5G 이동통신, 초실감형 VR∙AR, 빅데이터 등 고대역폭 연구를 진행하는 기관이 증가함에 따라 회선망 고도화의 필요성이 증대한 것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 이에 과기정통부와 NIA는 국제 100Gbps회선 운영을 통해 각 이용 기관의 연구 활동간 트래픽 손실이 없도록 지원을 시작한 것이다.

□ 현재 아시아 ∙ 태평양 국제 연구망 100Gbps구성**은 완료 되었고, 아시아 ∙ 유렵지역 국제 연구망 100Gbps구성***이 추진되고 있다.


** ’17년 10월 일본은 일본-홍콩-싱가폴 100Gbps 구축되어 미국-일본-홍콩-싱가폴 구간이 100Gbps링 형태로 구성운영

*** ’19년 상반기 TEIN싱가폴에서 GEANT 런던으로 가는 유럽 10→100Gbps 구축예정


○ 특히, 기존 한국 ↔ 홍콩 ↔ 싱가폴 10G회선은 장애시 상호백업이 되도록 구축하였으며, 이들 지역의 접속점에서 타 국제연구망과의 회선 연동을 통해 우회노선도 확보하여 생존성을 강화했다.


한국, 홍콩, 싱가폴 상호 백업 구분표


□ KOREN 국제회선 100G 서비스는 아시아, 유럽, 미국간 연구망 협력을 보다 강화하고 범대륙간 초고대역 ∙ 고품질을 요구하는 신규 어플리케이션 활용 국제 실증 참여 및 국제협력 테스트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NIA 문용식 원장은 “KOREN 국제회선의 100G 업그레이드로 국제실증 ∙ 협력연구의 다양한 고대역폭 트래픽 요구를 수용하여 국가 미래네트워크 연구관련 경쟁력을 제고하겠다”며, “안정적인 양질의 국제 회선 서비스를 기반으로 글로벌 교류협력의 다원화 및 국제 연구협력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