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NIA 알림

[보도자료] NIA, 「신뢰 가능 AI 구현을 위한 정책 방향」 보고서 발간
2019.07.04 조회수 546 박채영 총무홍보팀
인공지능의 신뢰성 확보, 인공지능 강국으로의 첫걸음
- NIA, 「신뢰 가능 AI 구현을 위한 정책 방향」 보고서 발간 -
 
 
한국정보화진흥원(이하 NIA, 원장 문용식)은 최근 발표된 OECD AI 권고안에 따른 인공지능 분야의 올바른 정책 방향을 제안한「신뢰 가능 AI 구현을 위한 정책 방향」보고서를 발간했다.
 
□ OECD는 지난 2019년 5월 인공지능이 추구해야 할 원칙을 담은 ‘OECD AI 권고안’을 회원국 만장일치로 공식 채택했다.
 
○ 해당 권고안에는 포용, 인간중심, 투명성, 견고성, 책임성 등 신뢰 가능한 인공지능에 대한 포괄적인 기본 원칙과, 이를 지키기 위한 국가별 인공지능 정책 가이드라인이 담겨있다.
 
○ 특히, OECD AI 권고안은 국제사회가 공동 합의한 최초의 인공지능 원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 NIA는 국내 인공지능 전문가와 함께 OECD AI 권고안에 따라 우리나라의 신뢰 가능한 인공지능 구현을 위한 5가지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 연구에 참여한 전문가들은 올바른 인공지능 정책 수립과 함께 정책 이행 과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NIA 문용식 원장은 신뢰 가능한 인공지능에 대한 국내 현 수준 진단 결과 “인공지능으로 인한 사회적 영향 분석, 국제 동향에 맞춘 인공지능 논의 참여, 신뢰 가능한 인공지능 평가지표 개발 분야가 다소 미흡”하다고 말했다.
 
○ 그렇지만 “이러한 부분은 정책적으로 보완함으로써 한국이 신뢰받는 인공지능을 통해 인공지능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 또한, “본 보고서가 한국이 인공지능 강국으로 가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
 

※ 「신뢰 가능 AI 구현을 위한 정책 방향」보고서는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www.nia.or.kr)와 교보문고, 리디북스, Yes24, 알라딘, 반디앤루니스 ebook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 임. OECD AI 권고안의 신뢰 가능한 인공지능 원칙과 국가정책 방향.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