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NIA 알림

[보도자료] NIA, 세계최초 테라급 자율지능형 연구개발 네트워크망 고도화
2020.04.20 조회수 470 박채영 총무홍보팀
NIA, 세계최초 테라급 자율지능형 연구개발·선도시험망으로 고도화
- 세계 최초 1T급 백본망 / 100M급 가입자망으로 고도화 -
- 망운영에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하여 자율지능형 네트워크로 고도화 -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은 지능정보사회 정부정책에 적시 대응하기 위해  ‘자율지능형 연구개발·선도시험망(코렌·KOREN)*’의 국내망 구축‧운영 사업자를 주식회사 케이티(KT)로 선정하고, 올해부터 2023년까지 KOREN을 최첨단 네트워크로 고도화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 이에 따라, 앞으로 KOREN은 `초연결 지능형 연구개발망`의 이름으로 세계 최고수준의 자율지능형 연구개발·선도시험망으로 탈바꿈 될 예정이다.
 
○ 우선, 뉴노멀 사회의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실감콘텐츠(AR/VR) 등 트래픽 폭증과 신기술 확산에 대비하여 세계 최초로 1.2T(테라)급의 대역폭으로 백본망을 고도화하고, 가입기관에게 최대 100Gbps(기가비피에스)급의 연구·시험을 위한 네트워크 환경을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 또한, KOREN은 2017년부터 작년까지 3년에 걸쳐 국산 기술로 모든 노드를 SW기반 네트워크 환경 [SDI(Software Defined Infrastructure)]으로, 100% 전환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운영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자동으로 제어하는 자율지능형망으로 고도화하고, 5세대 이동통신(5G), 민간 클라우드, 고성능컴퓨팅, 양자암호통신 등을 적용할 예정이다.
 
 
○ 아울러, 민간 클라우드 연계를 통해 빅데이터·AI ·IoT·블록체인 등 공통플랫폼 기반 기술 실증환경과 재난안전 ‧ 국방 분야 특수목적의 범국가적 테스트베드 환경도 제공할 예정이다.
 
NIA 문용식 원장은 “그동안의 KOREN이 이용기관의 연구개발 기간 단축 및 비용 절감, 정부의 정책 지원 등에 큰 기여를 해왔다면, 새로운 KOREN은 유·무선 네트워크 기반으로 인공지능 등 다양한 신기술과 접목하여 미래 국가경쟁력의 원천을 발굴 ‧ 육성할 수 있는 수단으로써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