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데이터본부는 국가데이터 정책 및 생태계 활성화 지원, 인공지능 학습에 활용할 데이터 및 빅데이터의 구축과 제공, 안전한 데이터 활용을 지원하기 위한 데이터 인프라와 전문기술을 지원합니다.
먼저, 지능정보화기본법 및 데이터 산업법에 따른 국가 데이터 정책을 지원하며 지능정보화기본법에 따른 '데이터 통합지원센터' 기능을 수행합니다.
또한 인공지능 연구와 기술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해 인공지능 학습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를 구축하여 제공합니다. 2017년부터 600종 이상의 학습용 데이터를 AI-Hub를 통해 개방하고 있으며, 중소기업, 벤쳐, 연구자, 대학생 등 누구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인공지능 산업 활성화에 기여합니다. 2024년부터는 초거대AI 및 생성형AI 구축에 필요한 대규모 언어데이터를 구축합니다.
이와 함께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운영을 지원하여 민관 협력을 통한 분야별 데이터의 생산·수집·분석·유통·활용 전주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4년부터는 공공·민간 데이터의 구분없이 데이터의 자유로운 흐름과 활용을 지원하는 국가데이터인프라를 구축하여 데이터의 신 질서를 수립하고 데이터의 유통과 활용을 촉진합니다.
또한 중소기업 등의 데이터 분석 및 활용을 지원하고 신기술 등에 기반한 데이터의 안전한 이용을 위해 K-ICT 빅데이터센터와 가명정보 결합전문기관, 안심구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앞선 데이터 정책과 사업들을 기반으로한 국제 협력 사업을 수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