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간행물

NIA 한국정보화진흥원 로고
  • 「IT & Future Strategy 보고서」는 21세기 한국사회의 주요 패러다임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 지능화 시대의 주요 이슈를 전망, ICT를 통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서 기획, 발간하는 보고서입니다.
[IT & Future Strategy 2023-3] 대규모 언어모델 기반의 공공분야 초거대 AI 도입 방향
2023.04.27 조회수 6433 윤창희 AI-미래전략센터

[IT & Future Strategy 2023-3] 대규모 언어모델 기반의 공공분야 초거대 AI 도입 방향

※ IT & Future Strategy 보고서는 한국사회의 주요 패러다임 변화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 지능화 시대의 주요 이슈를 전망, IT를 통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NIA에서 발간하는 보고서입니다.


ㅇ 목차

  Ⅰ. 초거대 AI

  Ⅱ. 초거대 AI 세부내용

  Ⅲ. 공공분야 초거대 AI 구축방안

  Ⅳ. 정책적 시사점


ㅇ 주요 내용

  - 최근 ChatGPT 열풍으로 대규모 언어모델 기반의 초거대 AI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민간 초거대 AI 플랫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경우에 할루시네이션 현상 등 여러가지 문제가 제기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 이에 따라 정부/민간의 협업을 바탕으로 한 국가 플랫폼 기반의 초거대 AI의 도입 방향을 연구하여 제시하였습니다.


ㅇ 작성 : 윤창희 수석(053-230-1292, yunch@nia.or.kr)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