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NIA 알림

[보도자료] NIA, 2019년 우리나라 인공지능(AI) 수준 발표
2020.01.02 조회수 1664 박채영 총무홍보팀
NIA, 2019년 우리나라 인공지능(AI) 수준 발표
- 스타트업 활성이 가시화되는 반면, 인재양성·시장확대 등 현안 존재 -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데이터 기반의 우리나라 인공지능 수준 측정 결과인공지능 분야의 경쟁력 제고 방안을 담은 「2019년 NIA AI Index – 우리나라 인공지능(AI) 수준 조사보고서발간했다.
 
○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이 이슈화되면서 인공지능의 객관적인 수준 진단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NIA데이터에 기반해 특허, 논문, 기업 활동, 법제도 등 총 23개 지표별우리나라 인공지능 수준을 분석했다.
 
NIA는 우리나라의 인공지능 수준 분석을 위해 2018년 국내 최초로 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 수준 조사시작하였으며, 2019년에는 우리나라의 언어적, 산업적 특성인공지능 기술의 성숙도반영해 새롭게 도출한 지표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수준 분석하였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인공지능 수준을 분석한 결과 인공지능 특허 등록건수, 특허 점유율7개 비교국 중 3위를 차지하였으며, 스타트업8개 비교국 중 2위를 차지하며 창업 육성 정책 등에 따른 산업 활성화 효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 하지만 인공지능 대학교·대학원 수8개 비교국 중 5위, 논문 건수7개 비교국 중 6위로 전문인재 양성 기반이 취약하고, 연구성과 도출이 미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NIA는 우리나라 인공지능 분야 수준 측정 결과를 종합하여 인공지능 분야별 수준을 고려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했다.
 
○ 분석결과 우수한 인공지능 스타트업 성과에 비해 인공지능 기업 수는 8개 비교국 중 8위를 차지하여,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초기 환경 조성에서 나아가 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업 운영 전 과정에 걸친 정책지원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 그리고,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적극적인 지원체계챌린지 활성화의 필요성을 제시하였으며, 기술 연구결과가 시장 확대로 이어질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을 역설하였다.
 
NIA 문용식 원장은 “인공지능 분야의 발전과 실효성 있는 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수준 진단이 중요하다.”며, “NIA AI Index는 데이터 기반의 객관적인 인공지능 수준을 제시함으로써 관련 이해관계자들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더불어, “앞으로도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인공지능 수준을 분석하기 위해 데이터 확보방안조사체계에 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개선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끝>
 
※ 「2019년 NIA AI Index – 우리나라 인공지능(AI) 수준 조사 -」보고서는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www.nia.or.kr)와 교보문고, 리디북스, Yes24, 알라딘, 반디앤루니스 ebook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우리나라 인공지능 수준의 현주소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