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NIA 알림

[보도자료} 한국정보화진흥원, 코로나19 대응 체제 가동
2020.03.05 조회수 1161 박채영 총무홍보팀
한국정보화진흥원, 코로나19 대응 체제 가동
- NIA, 업무연속성관리체계(BCMS) 인증 획득 - 

□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은 공공기관 최초로 전사업무에 대한 업무연속성관리체계(BCMS)를 수립하고 이를 활용하여 코로나19 확산 예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 NIA는 각종 재난에 대한 안전경영 강화를 위해 작년 7월부터 전담 TF를 구성하여 업무연속성 정책을 수립하고, 9월「업무연속성관리체계(BCMS) 수립 선포식」을 통해 안전경영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〇 이후 업무 기반환경(청사운영, 정보시스템)과 국가정보화지원 전체업무를 대상으로 각종 재난·재해 등 업무중단 상황 시 발생하는 리스크를 도출하고 분석하여, 어떠한 재난상황에서도 업무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전략과 프로세스를 포함하는 업무연속성관리체계(BCMS)를 수립하였고, 지난 2월 27일(목) 행정안전부로부터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을 받기도 하였다.
 
□ NIA 문용식 원장은 “업무연속성관리체계(BCMS)를 통해 NIA의 핵심 기능을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이번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업무연속성관리체계(BCMS)가 큰 도움이 되고 있고, 향후 주기적인 보완을 통해 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〇 한편, 코로나19 국내 확진환자 발생 이후 NIA는 예방조치로 중요기반시설 및 운영인력에 대한 비대면 2교대 근무를 시행하고, 2015년부터 자체 개발한 지능형 공동협업 환경인 NiCloud에서 제공하는 영상회의, 지식자료방, 공동작업 툴 기능 등을 활용한 재택근무로 안정적인 업무연속성을 확보하고 있다. <끝>
 
 
 
붙임 1. 행정안전부 재해경감 우수기관 인증서
       2. 클라우드 협업환경『NiCloud』개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