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NIA 알림

[보도자료] 정부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국민의 서비스 체감을 높이다
2021.06.23 조회수 622 박채영 총무홍보팀
정부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국민의 서비스 체감을 높이다
- 제4회 전자정부의 날 기념식 개최, 디지털정부 중장기 발전방향 발표-
 
 
행정안전부(장관 전해철, 이하 ’행안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은 6월 23일(수)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회 전자정부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고 디지털정부의 성과 및 디지털정부의 중장기 정책 방향을 국민과 공유한다고 밝혔다.
* 전자정부의 우수성과 편리함을 국민에게 알리고 국제적 위상을 높이는 등 전자정부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6월 24일을 전자정부의 날로 지정, `18년부터 매년 6월 24일을 전후하여 기념식을 개최
 
○ 이번 기념식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정부가 국민의 일상생활 속에서 어떤 편리함을 주었는지 되돌아보고, 국민의 소리를 들어 향후 2025년까지 추진하는 제2차 전자정부 기본계획의 중장기 정책 방향을 제시한다.
 
□이번 계획은 ’디지털로 여는 좋은 세상’을 비전으로 2025년까지 진행되며, 지능형 서비스 혁신, 데이터행정 강화, 디지털 기반 확충 등 공공부문 디지털전환을 위한 세부과제와 추진 일정을 포함하고 있다.
 
○ 행안부와 NIA는 다가오는 2025년까지 주요 공공서비스의 디지털 전환율을 80%까지 끌어 올리고, 행정공공 클라우드 전환율을 100% 달성하겠다고 설명했다.
 
○ 이를 통해 디지털 기반 공공서비스 설계가 가속화되고, 서비스도 국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 아울러, 이날 기념식에서는 4월 8일(목)부터 진행된 디지털정부 서비스 디자인(UI/UX) 개선 제안 공모(이하 공모전)에 대해 NIA 문용식 원장이 특별상을 시상하는 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 공모전 결과, 프로토타입 제작 분야는 서비스 재구조화 및 카드형 레이아웃 등을 통해 디자인 개선을 제안한 ‘진정성 팀’이, 설계안 작성분야는 검색중심의 UI 및 최근 서비스, 관심 서비스 나열 등을 제안한 ‘TEAM A’가 특별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 이어지는 2부 행사인 토크콘서트에서는 국내거주 외국인, 서비스 개발자 등이 포용적 디지털정부 서비스, 미래의 디지털정부 서비스 등을 주제로 발표하고 참석자들의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진다.

14시부터 생중계되는 기념식은 행안부 유튜브와 NIA 네이버·카카오TV로 생중계되어 누구나 온라인으로 보고 의견도 남길 수 있다.
 
NIA 문용식 원장은 “그간 추진해 온 디지털 정부혁신과 한국판 뉴딜의 성과로, 국민비서, 보조금24 등 혁신적인 서비스가 개시되어 디지털 대전환의 포문을 열었다.”며, ”올해는 국민이 체감하는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끝>
 
 
붙임 1. 제 4회 전자정부의 날 기념식 포스터
       2. 제 4회 전자정부의 날 기념식 진행순서
       3. 제2차 전자정부 기본계획의 목표 및 추진전략
       4. 디지털정부의 미래모습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