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NIA 알림

[보도자료] 데이터 줄게, 혁신적인 인공지능 서비스 다오
2021.09.13 조회수 617 박채영 총무홍보팀
데이터 줄게, 혁신적인 인공지능 서비스 다오~
- NIA, 2021 인공지능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
- 9.15~12.8.까지, 총상금 2억원, 참가팀에 기업 채용 특전 및 사업화 컨설팅 기회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은 9월 15일(수)부터 약 3개월간 ‘2021 인공지능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13일(월) 밝혔다.
 
○ 금번 경진대회는 대규모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활용한 AI 기술 고도화 및 신규 서비스의 발굴을 독려하여, 우수 인재 발굴AI 산업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된다.
 
○ 인공지능에 관심 있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가 가능하며, 참가자 역량에 따라 관심 있는 분야에 자유롭게 지원할 수 있다.
 
□ 경진대회는 AI 모델 성능 경진대회(제1분야)AI 서비스 공모전(제2분야)의 2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제1분야 : ‘인공지능, 훈민정음에 스며들다’] 2021 한국어 음성·자연어 인공지능 경진대회
 
○ 본 대회는 한글날(10.9)을 맞이하여 한국어 인공지능 데이터의 중요성과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진행되며, 한국어 ①음성인식, ②대화요약, ③화자인식 3부문으로 진행된다.
 
○ 대화요약과 화자인식 부문은 네이버KT가 문제를 출제하여, AI 전문 기업의 서비스에 대회 결과를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또한, 수상자에게 후원기업의 채용 특전을 부여하고 약 1.2억원의 시상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 제1분야 참가접수는 9월 15일(수)부터 9월 27일(월)까지 진행된다.
 
[제2분야 : ‘너의 A.Idea가 보여’] 2021 인공지능 데이터 기반 서비스 공모전
 
○ 제2분야는 개방된 191종의 대규모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활용하여 신규 AI 서비스를 기획하고 프로토타입을 제출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며, ①Lifestyle(생활형 서비스), ②Industry(산업형 서비스), ③Public(정부·공공형 서비스) 3부문으로 진행된다.
 
○ 특히, 대회기간 동안 AI서비스 및 UI/UX 기획, AI 모델 분야의 전문가 멘토단을 구성하여 참가팀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벤처투자가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심사위원으로 위촉하여 신규 AI서비스의 사업화를 돕는다.
 
○ 총 시상금은 약 8천만원이며, 수상작 중 스타트업 창업 계획이 있는 팀에는 AI 양재 허브 입주 지원의 기회가 함께 주어질 예정이다.
 
○ 제2분야 참가접수는 9월 15일(수)부터 10월 8일(금)까지 진행된다.
 
NIA 문용식 원장은 “이번 경진대회는 디지털 뉴딜, 데이터댐 구축을 통한 대규모 데이터의 개방 이후 첫 번째로 기획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다.”라며 “국민이 기획하고 참여해 만든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활용하여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AI서비스가 개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대회 참가접수 및 관련 정보(대회 규정, 공지, 문의사항 등)는 2021 인공지능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홈페이지(http://aihub-competition.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1. 경진대회 포스터
       2. 데이터댐,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소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