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NIA 알림

[보도자료] NIA, 공공데이터 활용 데이터 걸스데이 개최
2021.11.01 조회수 521 박채영 총무홍보팀

NIA, 공공데이터 활용 데이터 걸스데이 개최
- 사회 현안, 여성개발자(예비창업자) 아이디어로 푼다 -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문용식, 이하 NIA)은 데이터 분야의 여성 인재 양성을 위해 10월 30일(토), 서울 오픈스퀘어-D에서 ‘데이터 걸스데이(Data Girl’s Day)‘ 본선(걸스데이톤)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올해 4회째를 맞이하는 ‘데이터 걸스데이’는 지난 ‘18년부터 행정안전부, 오픈데이터포럼, 글로벌 비영리단체인 ‘걸스인텍(Girls in Tech)’ 한국지부와 함께 여성개발자(예비창업자)의 아이디어 발굴과 창업 촉진을 위해 개최되고 있으며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전 과정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 걸스인텍: 테크(Tech) 분야 여성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설립된 국제 비영리단체로 교육, 해커톤, 경진대회를 통해 여성들의 성장을 지원하며, 전 세계적으로 10만 명 이상의 회원이 참여 중

□ 사전공모를 통해 제출된 총 38개 팀(82명)의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실행 가능성과 데이터 활용 적절성 등에 대한 서류평가가 이루어졌으며, 대회 운영의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한 온라인 공개검증을 거쳐 본선(걸스데이톤)에 진출할 7개 팀이 선정됐다.

○ 본선(걸스데이톤)에 진출한 7개 팀에게는 데이터 활용 역량과 아이디어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데이터 시각화, 앱 개발 등의 실습교육과 전문가 멘토링이 지원됐다.

□ 본선(걸스데이톤) 경연 결과, 데이터 전문가(70점)와 참가팀(30점) 상호심사를 거쳐 위치 기반 공동육아 시설정보(육아방, 나눔터) 및 돌보미 매칭을 제공하는 “육아 종합 플랫폼”을 제안한 “투영팀” 대상으로 선정됐다.

○ ▲최우수상은 탄소포인트제 공공데이터를 활용하여 탄소 배출량을 예측하여 “기업의 탄소 감축을 유도하는 서비스 앱”을 제안한 “다시”팀, ▲우수상은 역사‧문화재‧관광 공공데이터를 활용, “나만의 기념일 그날의 역사 여행가이드 서비스”를 제안한 “더달”팀, ▲특별상은 안심콜‧장애인현황 공공데이터를 활용, “시각장애인을 위한 GPS 기반 안심콜 자동 연결 및 주문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제안한 “유디”팀이 수상했다.

○ 이 밖에도, 전국푸드뱅크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기부자와 소외계층을 연결하고 기부처를 알려주는 기부 활성화 플랫폼 등 다양한 사회 현안 해결 및 실생활 편의 관련 아이디어들이 제시되었다.

○ 수상팀에게는 시상과 함께 향후 아이디어가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오픈스퀘어-D 프로그램(교육, 컨설팅, 투자유치 설명회 등) 참여가 지원된다.

□ NIA 문용식 원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서 여성개발자(예비창업자)들의 공공데이터에 대한 높은 관심과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 ”앞으로도 테크 분야 여성의 능력이 발현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이러한 참신한 아이디어가 실제 창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끝>


붙임 1. 사진 설명
       2. 제4회 데이터 걸스데이 수상팀 현황
       3. 본선(걸스데이톤) 진출 팀 현황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