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NIA 알림

[보도자료] NIA·국정원 합동, 양자암호통신 시범사업 및 보안검증제도 설명회 개최
2023.06.05 조회수 374 양진규 ESG혁신팀

NIA·국정원 합동, 양자암호통신 시범사업 및 보안검증제도 설명회 개최

- 양자암호통신 실증사례 및 국정원 양자암호통신장비 보안검증제도 소개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 및 국가정보원(원장 김규현, 이하 국정원), 미래양자융합포럼(공동대표의장 김재완·김이한, 이하 포럼)과 함께 오는 6월 7일(수)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국가·공공기관 정보화 담당자를 대상으로 ‘양자암호통신 시범사업 및 보안검증제도 설명회’(이하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양자암호통신은 양자(빛)의 물리특성을 통해 암호키를 교환하는 기술로 ‘복제불가원리'에 의해 불법 도감청 및 해킹을 원천차단하는 차세대 정보통신기술이다.

 

□ NIA는 지난 3년(`20~`22)간 양자암호통신 시범인프라 구축운영 사업을 통해 공공·민간분야(의료·산업·R&D 등)에서 40여개의 응용서비스 레퍼런스를 확보하였으며, 이동통신사(KT/SKT/LGU+)와 협력하여 양자암호 B2B 전용회선 요금제를 출시(`22.7월)한 바 있다.

 

□ 한편, 국정원은 과기정통부, NIA 및 양자 전문기관과 함께 국가·공공기관에 양자암호통신 장비 도입을 위한 보안기준을 마련하여 지난 4월, 세계 최초로 양자암호통신 보안검증제도를 시행하였다.

 

□ 이번 설명회는 국가·공공기관 수요자들을 대상으로 양자암호통신 시범인프라 구축운영 사업의 성과와 국정원의 보안검증제도를 처음 소개하는 자리로, 국가·공공기관 등이 양자암호통신망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설명회는 ▲ 양자암호통신 시범사업 성과소개, ▲ 양자암호통신장비 보안검증제도 설명, ▲ 이동통신사(KT/SKT/LGU+)의 양자암호통신 서비스 소개로 구성된다.

 

○ 더불어 이동통신사(KT/SKT/LGU+)의 양자암호통신 응용서비스 및 요금제를 소개하고 상담을 받을 수 있는 홍보부스도 함께 운영 될 예정이다.

 

□ NIA·국정원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안전성이 입증된 양자암호통신장비가 국가·공공기관에 확산되고, 나아가 관련 산업이 활성화 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붙임 1. 양자암호통신 시범사업 및 보안검증제도 설명회 포스터

2. 양자암호통신 시범사업 및 보안검증제도 설명회 개최 계획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