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NIA 알림

[보도자료]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 업스테이지, 국내 초거대 언어 모델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2023.09.05 조회수 281 양진규 ESG혁신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 업스테이지, 

국내 초거대 언어 모델(LLM)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 AI Hub 데이터 제공을 통한 국내 LLM 생태계 활성화 지원 -

- 한국형 LLM 모델 개발 및 리더보드 구축‧활성화를 위한 AI Hub 데이터 활용 협력 -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과 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성킴))은 지난 9월 4일(월) NIA 서울사무소에서 국내 초거대 언어 모델(이하, LLM)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상호협력을 강화하고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업스테이지(’20.10 설립)는 전 세계 오픈 LLM 모델 500여개가 참여하는 성능경진대회에서 1위*를 달성할 정도로 LLM 분야에서는 기술력을 인정받은 스타트업이다.

* 허깅페이스 Open LLM 리더보드-업스테이지 자체 LLM 72.3점으로 1위(’23.8.1)

 

○ 이번 협약을 통해 오는 9월 말 오픈 예정인 업스테이지의 한국형 오픈 LLM 모델 평가 시스템인 ‘Open-Ko LLM 리더보드’에 NIA의 ‘AI Hub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 LLM 생태계 활성화에 함께 노력할 예정이다.

 

□ 또한, 국내 LLM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NIA는 업스테이지에서 발족한 1T클럽*에 참여하고 국내 기업들의 LLM 기술 및 서비스 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1 Trillion 토큰 클럽’의 줄임말로, 업스테이지에서 고성능 LLM 개발을 위해 1억 단어 이상의 한국어 데이터를 기여하는 언론사, 기업, 학계 등으로 구성

 

○ NIA는 그간 8.9억 개의 한국어 토큰을 ‘AI Hub’를 통해 개방 중이며, ’27까지 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하여 LLM용 데이터 250종 이상을 추가로 구축하여 민간에 제공할 계획이다.

 

○ 한편, ‘AI Hub 데이터’는 ‘코난테크놀로지의 Konan LLM’, ‘엔씨소프트의 VARCO LLM’ 등 다양한 국내 AI 전문기업들에서 이미 자체 LLM 모델 개발에 활용되고 있다.

 

 NIA 황종성 원장은 “LLM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AI 스타트업인 업스테이지와의 업무협약을 기점으로, ‘AI Hub 데이터’가 국내 기업들의 LLM 역량강화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끝>

 

 

붙임. NIA-업스테이지 업무협약 체결 사진 

사진설명1) (오른쪽부터) NIA 황종성 원장과 업스테이 김성훈 대표가 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설명2) MOU체결식 참석자들이 모여서 사진을 찍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