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NIA 알림

[보도자료] NIA, 미래 인재 발굴 및 양성을 위해 '2023 한국어 AI 경진대회-청소년부' 개최
2023.10.20 조회수 290 양진규 ESG혁신팀

NIA, 미래 인재 발굴 및 양성을 위해 

‘2023 한국어 AI 경진대회-청소년부’개최

- 디지털 시대를 대비하고 발전하는 기회 제공을 위한 ‘청소년부’ 신설 -

- 축사, 대회안내, 교육, 실습 순으로 진행 -

- 총 1,200만원의 상금과 함께 ‘NIA원장상’ 수여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은 10월 20일 서울 역삼동에 위치한 드리움 포레스트홀에서 ‘2023 한국어 AI 경진대회’ 청소년부 본선대회(이하 청소년부)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올해 신설된 ‘청소년부’는 국내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 발전을 위한 인재 발굴 및 양성을 위해 마련되었다.

 

○ ‘청소년부’에는 중·고등학생 청소년으로 이루어진 총 10개의 팀이 참가하였으며, 이 중 6개 팀에게 수상 자격이 부여된다.

 

□ ‘청소년부’는 NIA 지능데이터본부 이용진 본부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한국인공지능협회 김세현 이사를 강사로 초빙하여 오전에는 음성데이터 교육 및 모델링 튜토리얼 교육을 진행하고 오후에는 음성인식 모델 생성 실습을 진행하였다.

 

○ 대회 참가팀의 학부모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회를 제공해줘서 너무 고맙다.”며,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는 기회가 더욱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하였다.

 

□ 한편, 실습을 통해 제출된 결과물은 10월 21일(토)부터 10월 26일(목)까지 6일간의 국내 인공지능 전문가들의 엄격한 평가를 거친 후 10월 27일(금) 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최종 수상자를 발표한다.

 

□ 시상식은 11월 17일(금) 서울 역삼동에 위치한 GS타워(아모리스)에서 진행되며, 수상팀(총 6팀)에게는 총 1,200만원의 상금과 함께 NIA 원장상인 ‘미래인재상’이 수여된다.

 

□ NIA 관계자는 “이번에 처음 개최된 청소년부 대회는 AI 데이터 저변 확대와 미래 인재 발굴 및 양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 “앞으로도 NIA는 미래 세대들이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충분히 대비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청소년부 하이라이트 영상은 추후 경진대회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 시청할 수 있다.(청소년부 하이라이트 영상보기 : https://www.youtube.com/@Korean_AI_Competition_2023)

 

 

붙임. 사진 자료

사진설명) 한국어 AI 경진대회 청소년부의 참석자들이 모여서 경진대회 설명을 듣고 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