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NIA 알림

[보도자료] NIA, 인공지능(AI) 윤리 확산을 위한 AI 기업 CEO 간담회 개최
2023.11.29 조회수 276 박채영 ESG혁신팀

NIA, 인공지능(AI) 윤리 확산을 위한 AI 기업 CEO 간담회 개최
- 민·관 합동 AI윤리 원칙 공동 제정을 위해 NIA-AI 리더들과 머리 맞대 -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은 11월 29일(수) 인공지능(AI) 기업과 함께 AI윤리 확산 CEO 간담회(이하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이번 간담회에는 가치랩스, 페스티벌, 셀렉트스타, 솔트룩스 등 11개 AI 기업의 CEO가 참석했으며, 간담회는 ▲AI윤리 확산 계획 발표, ▲NIA AI 사업 소개, ▲AI 기업 소개 및 의견수렴 순으로 진행되었다.

○ 이번 간담회는 인간 중심의 인공지능 개발을 지원하고, 중소·중견 AI기업의 CEO들로부터 사업 현장에서 겪는 AI윤리 확산의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약 1시간 동안 진행된 간담회를 통해 AI기업들의 AI윤리 확산을 위한 의지를 확인하였고, 실제 현장에 적합한 AI윤리 원칙을 공동으로 제정하고, 공표하기로 합의했다.

○ 이에, NIA는 AI의 일상화 과정에서 국민들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AI 기업들의 책임감을 강화하고 인간 중심의 AI 개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또한, NIA는 앞으로 AI 사업을 추진하는 모든 기업에게 AI윤리 원칙 준수 및 윤리교육을 필수로 이수하도록 하여 기업의 실천적 노력을 촉구할 예정이며,

○ AI윤리 원칙을 기업 핵심 전략으로 설정하고, NIA가 제공하는 AI윤리 교육을 모든 직원이 이수한 경우, ‘AI윤리 교육 이수 기관’으로 지정하고 상장, 마크 등을 부여할 예정이다.

□ NIA 황종성 원장은 “AI의 빠른 발전으로 AI윤리가 점점 중요해질 것”이라며,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깊은 윤리적 고민과 책임감 있는 접근이 필수적이다”고 강조했다.

○ 또한, “NIA가 AI 정책과 사업을 선도하는 공공기관으로서 AI 기업들의 윤리적 성장을 위해 AI윤리 교육과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 밝혔다.

□ 한편, NIA는 국가 AI 사업의 선도 기관으로 AI윤리의 중요성을 일찍부터 인지하고, 2021년 9월 공공기관 최초로 '국가 인공지능 사업추진 윤리원칙'을 제정 및 선포했다. 그리고 NIA가 진행하는 모든 사업의 입찰 공고에 이 원칙을 포함시켜 사업의 모든 단계에서 윤리적 기준을 준수하고 있다.

○ NIA는 청소년들의 AI윤리 의식을 높이기 위해 2021년부터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습형 AI윤리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는 60여 개 기업의 재직자들에게도 AI윤리 교육을 제공했으며, 이러한 AI윤리 교육을 더 많은 국민과 기업들에게 확산할 계획이다.


붙임 1. 사진자료
       2. 간담회 개최 계획(안)
       3. 국가 인공지능 사업추진 윤리원칙 <끝>.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