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NIA 알림

[보도자료] 생성형 AI를 똑똑하고 현명하게 쓰는 방법은?
2023.12.28 조회수 634 박채영 ESG혁신팀

생성형 AI를 똑똑하고 현명하게 쓰는 방법은?
- NIA, 「생성형 AI 윤리 가이드북」 발간 -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직무대행 이상인, 이하 방통위)와 함께 생성형 인공지능(AI)의 윤리적인 활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생성형 AI 윤리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 이번 가이드북은 최근 생성형 AI가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청소년, 대학생, 직장인 등 다양한 계층의 활용이 활발한 현시점에서 생성형 AI의 윤리적 문제를 진단하고, 건전하고 현명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NIA는 생성형 AI를 이용하는 국민 누구나 쉽게 읽고 도움받을 수 있도록 실제 활용 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사례를 중심으로 가이드북의 내용을 구성하였다.

○ 가이드북은 총 6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생성형 AI가 우리 사회에 가져온 변화와 발생가능한 문제를 진단하고 생성형 AI의 윤리적 활용을 위한 대응 방법을 제시하였다.

○ 특히, 인공지능 윤리의 핵심적인 사항이라고 볼 수 있는 ▲저작권 ▲책임성 ▲허위조작정보 ▲개인정보·인격권 ▲오남용에 대한 24가지 질문별 답변을 제시하여 상황별 생성형 AI의 윤리적 활용에 대한 원칙과 적용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다.

□ 한편, 생성형 AI를 쓰고 난 후 마무리 단계에서 스스로 점검할 수 있는 ‘생성형 AI를 현명하게 활용하기 위한 10가지 체크리스트’를 제공하여 이용자들이 내용을 보다 깊이 이해하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생성형 AI 윤리 가이드북」은 디지털윤리 누리집(https://디지털윤리.kr/)과 NIA 누리집(www.nia.or.kr)을 통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으며

○ 이번 가이드북은 생성형 AI를 책임 있고 윤리적으로 활용하는 데 좋은 길잡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NIA 황종성 원장은 “최근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국민이 늘어나고 있는데, 자주 쓰면서도 신뢰성, 편향성 등 인공지능이 지닌 윤리적인 문제 때문에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맞는지에 대한 고민도 많았을 것”이라고 밝히며,

○ “이 가이드북은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모든 국민에게 실용적인 지침서가 되기를 바라며, 생성형 AI를 현명하게 활용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임. 「생성형 AI 윤리 가이드북」 표지 및 목차 1부. <끝>.




TOP